이세개발

1. 객체와 클래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청사진)와 같은 것이다.    //(O)

② new 연산자로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함으로써 객체가 생성된다.    //(O)

 하나의 클래스로 하나의 객체만 생성할 수 있다.   // (X) 하나의 클래스로 여러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O)

 

 

 

 

 

2. 클래스의 구성 멤버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필드(field)    //(O)

 생성자(constructor)    //(O)

 메소드(method)    //(O)

 로컬 변수(local variable)    //(X)

 

 

 

 

 

3. 필드, 생성자,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필드는 객체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O)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한다.    //(O)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 부분으로, 실행 코드를 가지고 있는 블록이다.    //(O)

 클래스는 반드시 필드와 메소드를 가져야 한다.    //(X)

 

 

 

 

 

4.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필드는 메소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O)

 인스턴스 필드 초기화는 생성자에서 할 수 있다.    //(O)

 필드는 반드시 생성자 선언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X) 

 필드는 초기값을 주지 않더라도 기본값으로 자동 초기화된다.    //(O)

 

 

 

 

5. 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객체를 생성하려면 생성자 호출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X)

 생성자는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this()를 사용할 수 있다.    //(O)

 생성자가 선언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O)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도록 생성자에 private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    //(O)

 

 

 

6.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리턴값이 없는 메소드는 리턴 타입을 void로 해야 한다.    //(O)

 리턴 타입이 있는 메소드는 리턴값을 지정하기 위해 반드시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O)

 매개값의 수를 모를 경우 를 이용해서 매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O)

 메소드의 이름은 중복해서 선언할 수 없다.    //(X) 매개변수가 다르면 중복해서 선언할 수 있다. (메소드오버로딩)

 

 

 

7. 메소드 오버로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선언하는 것을 말한다.    //(O)

 반드시 리턴 타입이 달라야 한다.    //(X) 메소드명동일,아규먼트갯수or타입이 다르면 리턴타입은 같아도 된다.

 매개 변수의 타입, , 순서를 다르게 선언해야 한다.    //(O)

 매개값의 타입 및 수에 따라 호출될 메소드가 선택된다.    //(O)

 

 

 

 

8.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정적 멤버는 static으로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O)

 인스턴스 필드는 생성자 및 정적 블록에서 초기화될 수 있다.  //(X)  정적블록에서 초기화 될 수 없다.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O)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O)

 

 

 

 

9. final 필드와 상수(static fina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final 필드와 상수는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O)

 final 필드와 상수는 생성자에서 초기화될 수 있다.  //(X) final은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O)

 상수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O)

 

 

 

 

10. 패키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패키지는 클래스들을 그룹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O)

 클래스가 패키지에 소속되려면 패키지 선언을 반드시 해야 한다.    //(O)

 import문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할 때 필요하다.    //(O)

 mycompany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는 yourcompany에 옮겨 놓아도 동작한다.  //(X)

 

 

11. 접근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의 사용을 제한한다.    //(O)

 public 접근 제한은 아무런 제한 없이 해당 요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O)

 default 접근 제한은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을 허가한다.  //(X)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private 접근 제한을 해야 한다.    //(O)

 

 

 

 

 

12. 다음 클래스에서 해당 멤버가 필드, 생성자, 메소드 중 어떤 것인지 빈칸을 채우세요.

-----------------------------------------------------------------------------------------

public class Member{

private String name; ============================> [필드]

 

public Member(String name) {  } ================> [생성자]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 } ============> [메소드]

}

 

 

 

 

13. 현실 세계의 회원을 Member 클래스로 모델링하려고 합니다. 회원의 데이터로는 이름, 아이디, 패스워드, 나이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가지는 Member 클래스를 선언해보세요.

 

데이터 이름 필드 이름 타입
이름 name 문자열
아이디 id 문자열
패스워드 password 문자열
나이 age 정수

 

-----------------------[ Member.java ]-------------------------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

------------------------------------------------------------------

 

 

 

 

14. 위에서 작성한 Member 클래스에 생성자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이 Member 객체를 생성할 때 name 필드와 id 필드를 외부에서 받은 값으로 초기화하려면 생성자를 어떻게 선언해야 합니까?

 

---------------------------------------------------------------------- 

Member user1 = new Member(“홍길동”, “hong”);

Member user2 = new Member(“강자바”, “java”);

---------------------------------------------------------------------- 

----------------------[ Member.java ]-------------------------------------------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Member(String name, String id) {

this.name = name;

this.id = id;

}

}

 

--------------------------------------------------------

 

 

 

 

 

15. MemberService 클래스에 login() 메소드와 logout() 메소드를 선언하려고 합니다. login() 메소드를 호출할 때에는 매개값으로 id password를 제공하고, logout() 메소드는 id만 매개값으로 제공합니다. MemberService 클래스와 login(), logout()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login() 메소드는 매개값 id “hong”, 매가값 password “12345”일 경우에만 true로 리턴하고 그 이외의 값일 경우에는 false를 리턴하도록 하세요.

 logout() 메소드의 내용은 로그아웃 되었습니다.”가 출력되도록 하세요.

 

리턴 타입 메소드 이름 매개 변수(타입)
boolean login id(String),password(String)
void logout id(String)

----------------------------------MemberService.java-----------------------------------------------------

public class MemberService {

boolean login(String id, String password) {

if(id.equals("hong") && password.equals("12345"))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void logout(String id) {

System.out.println("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

 

-----------------------------MemberServiceExample.java----------------------------------

public class Member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boolean result = memberService.login("hong", "12345");

if(result) {

System.out.println("로그인 되었습니다.");

memberService.logout("hong");

} else {

System.out.println("id 또는 password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

---------------------------------------------------------------------------------------------

Console

로그인 되었습니다.

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16.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호출해서 매개값을 콘솔에 출력하려고 합니다. println()메소드의 매개값으로는 int, boolean, double, String값을 줄 수 있습니다. Printer 클래스에서 println()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Printer.java------------------------------

public class Printer {

void println(int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void println(boolean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void println(double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void println(String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

 

-----------------------------PrinterExample.java------------------------------------------------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 printer = new Printer();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
Console
10
true
5.7
홍길동
------------------------------------------------------------------------------------------------------------------------------------
 
 
 

17. 16번 문제에서는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생성했습니다. Printer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하려면 Printer 클래스를 어떻게 수정하면 될까요?

 

 

 

---------------------------------------------Printer.java-----------------------------------------

public class Printer {

static void println(int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static void println(boolean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static void println(double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static void println(String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

 

----------------------------------------PrinterExample.java------------------------------------------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
Console
10
true
5.7
홍길동
---------------------------------------------------------------------------------------------------------------------------------------
 
 
 
 

18. ShopService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ShopServiceExample 클래스에서 ShopService getInstance() 메소드로 싱글톤을 얻을 수 있도록 ShopService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ShopService.java-------------------------------------------------------------------------

public class ShopService {

private static ShopService singleton = new ShopService();

 

private ShopService() {}

 

static ShopService getInstance() {

return singleton;

}

}

 

--------------------------------ShopServiceExample.java----------------------------------------------

public class Shop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pService obj1 = ShopService.getInstance();

ShopService obj2 = ShopService.getInstance();

 

if(obj1 == obj2) {

System.out.println("같은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

}

----------------------------------------------------------------------------------------------------------------------------------------
Console
같은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19. 은행 계좌 객체인 Account 객체는 잔고(balance) 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balance 필드는 음수값이 될 수 없고, 최대 백만 원까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balance 필드를 마음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고, 0 <= balance <= 1,000,000 범위의 값만 가질 수 있도록 Account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① Setter Getter를 이용하세요.

② 0 1,000,000 MIN_BALANCE MAX_BALANCE 상수를 선언해서 이용하세요.

③ Setter의 매개값이 음수이거나 백만 원을 초과하면 현재 balance 값을 유지하세요.

 

----------------------[ Account.java ]--------------------------------

public class Account {

public static final int MIN_BALANCE = 0;

public static final int MAX_BALANCE = 1000000;

private int balance;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if(balance<Account.MIN_BALANCE || balance>Account.MAX_BALANCE) {

return;

}

this.balance = balance;

}

}

 

--------------------------Example---------------------------------------

public class Accou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Balance(1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1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20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3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

}

------------------------------------------------------------------------------------------
Console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300000

-------------------------------------------------------------------------

 

 

 

 

 

 

20. 다음은 키보드로부터 계좌 정보를 입력받아서, 계좌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행 결과를 보고, 알맞게 BankApplication 클래스의 메소드를 작성해보세요.

 

 

----------------------------------------------------------------

Console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1

--------------

계좌생성

--------------

계좌번호: 111-111

계좌주: 홀길동

초기입금액: 10000

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1

--------------

계좌생성

--------------

계좌번호: 111-222

계좌주: 강자바

초기입금액: 20000

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2

--------------

계좌목록

--------------

111-111     홀길동     10000

111-222     강자바     20000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3

--------------

예금

--------------

계좌번호: 111-111

예금액: 5000

결과: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4

--------------

출금

--------------

계좌번호: 111-222

출금액: 3000

결과: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5

프로그램 종료

---------------------------------------------------------------------------------------------------

 

 

--------------------------------------------------Account.java---------------------------------------------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String ano;

private String owner;

private int balance;

 

public Account(String ano, String owner, int balance) {

this.ano = ano;

this.owner = owner;

this.balance = balance;

}

 

public String getAno() { return ano; }

public void setAno(String ano) { this.ano = ano; }

public String getOwner() { return owner; }

public void setOwner(String owner) { this.owner = owner; }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

 

-----------------------------------BankApplication.java--------------------------------------------------------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nkApplication {

private static Account[] accountArray = new Account[100];

private static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run = true;

while(ru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선택> ");

 

int selectNo = scanner.nextInt();

 

if(selectNo == 1) {

createAccount();

} else if(selectNo == 2) {

accountList();

} else if(selectNo == 3) {

deposit();

} else if(selectNo == 4) {

withdraw();

} else if(selectNo == 5) {

run = false;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계좌생성하기

private static void createAccoun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생성");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계좌주: "); 

String owner = scanner.next();

 

System.out.print("초기입금액: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newAccount = new Account(ano, owner, balance);

for(int i=0; i<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 {

accountArray[i] = newAccount;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break;

}

}

}

 

//계좌목록보기

private static void accountLis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목록");

System.out.println("--------------");

for(int i=0; i<accountArray.length; i++) {

Account account = accountArray[i];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account.getAno());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account.getOwner());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account.getBalance());

System.out.println();

}

}

}

 

//예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deposi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예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예금액: ");

int money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money);

System.out.println("결과: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출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출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출금액: ");

int money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money);

System.out.println("결과: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Account 배열에서 ano와 동일한 Account 객체 찾기

private static Account findAccount(String ano) {

Account account = null;

for(int i=0; i<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 {

String dbAno = accountArray[i].getAno();

if(dbAno.equals(ano)) {

account = accountArray[i];

break;

}

}

}

return accoun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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