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객체와 클래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클래스는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설계도(청사진)와 같은 것이다. //(O)
② new 연산자로 클래스의 생성자를 호출함으로써 객체가 생성된다. //(O)
③ 하나의 클래스로 하나의 객체만 생성할 수 있다. // (X) 하나의 클래스로 여러개의 객체를 생성할 수 있다.
④ 객체는 클래스의 인스턴스이다. //(O)
2. 클래스의 구성 멤버가 아닌 것은 무엇입니까?
① 필드(field) //(O)
② 생성자(constructor) //(O)
③ 메소드(method) //(O)
④ 로컬 변수(local variable) //(X)
3. 필드, 생성자,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필드는 객체의 데이터를 저장한다. //(O)
② 생성자는 객체의 초기화를 담당한다. //(O)
③ 메소드는 객체의 동작 부분으로, 실행 코드를 가지고 있는 블록이다. //(O)
④ 클래스는 반드시 필드와 메소드를 가져야 한다. //(X)
4. 필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필드는 메소드에서 사용할 수 있다. //(O)
② 인스턴스 필드 초기화는 생성자에서 할 수 있다. //(O)
③ 필드는 반드시 생성자 선언 전에 선언되어야 한다. //(X)
④ 필드는 초기값을 주지 않더라도 기본값으로 자동 초기화된다. //(O)
5. 생성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객체를 생성하려면 생성자 호출이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다. //(X)
② 생성자는 다른 생성자를 호출하기 위해 this()를 사용할 수 있다. //(O)
③ 생성자가 선언되지 않으면 컴파일러가 기본 생성자를 추가한다. //(O)
④ 외부에서 객체를 생성할 수 없도록 생성자에 private 접근 제한자를 붙일 수 있다. //(O)
6. 메소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리턴값이 없는 메소드는 리턴 타입을 void로 해야 한다. //(O)
② 리턴 타입이 있는 메소드는 리턴값을 지정하기 위해 반드시 return문이 있어야 한다. //(O)
③ 매개값의 수를 모를 경우 “…”를 이용해서 매개 변수를 선언할 수 있다. //(O)
④ 메소드의 이름은 중복해서 선언할 수 없다. //(X) 매개변수가 다르면 중복해서 선언할 수 있다. (메소드오버로딩)
7. 메소드 오버로딩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동일한 이름의 메소드를 여러 개 선언하는 것을 말한다. //(O)
② 반드시 리턴 타입이 달라야 한다. //(X) 메소드명동일,아규먼트갯수or타입이 다르면 리턴타입은 같아도 된다.
③ 매개 변수의 타입, 수, 순서를 다르게 선언해야 한다. //(O)
④ 매개값의 타입 및 수에 따라 호출될 메소드가 선택된다. //(O)
8. 인스턴스 멤버와 정적 멤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정적 멤버는 static으로 선언된 필드와 메소드를 말한다. //(O)
② 인스턴스 필드는 생성자 및 정적 블록에서 초기화될 수 있다. //(X) 정적블록에서 초기화 될 수 없다.
③ 정적 필드와 정적 메소드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접근할 수 있다. //(O)
④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는 객체를 생성하고 사용해야 한다. //(O)
9. final 필드와 상수(static final)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final 필드와 상수는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O)
② final 필드와 상수는 생성자에서 초기화될 수 있다. //(X) final은 초기값이 저장되면 값을 변경할 수 없다.
③ 상수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하는 것이 관례이다. //(O)
④ 상수는 객체 생성 없이 클래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다. //(O)
10. 패키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패키지는 클래스들을 그룹화시키는 기능을 한다. //(O)
② 클래스가 패키지에 소속되려면 패키지 선언을 반드시 해야 한다. //(O)
③ import문은 다른 패키지의 클래스를 사용할 때 필요하다. //(O)
④ mycompany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는 yourcompany에 옮겨 놓아도 동작한다. //(X)
11. 접근 제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무엇입니까?
① 접근 제한자는 클래스, 필드, 생성자, 메소드의 사용을 제한한다. //(O)
② public 접근 제한은 아무런 제한 없이 해당 요소를 사용할 수 있게 한다. //(O)
③ default 접근 제한은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만 사용을 허가한다. //(X)
④ 외부에서 접근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private 접근 제한을 해야 한다. //(O)
12. 다음 클래스에서 해당 멤버가 필드, 생성자, 메소드 중 어떤 것인지 빈칸을 채우세요.
-----------------------------------------------------------------------------------------
public class Member{
private String name; ============================> [필드]
public Member(String name) { … } ================> [생성자]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 } ============> [메소드]
}
13. 현실 세계의 회원을 Member 클래스로 모델링하려고 합니다. 회원의 데이터로는 이름, 아이디, 패스워드, 나이가 있습니다. 이 데이터들을 가지는 Member 클래스를 선언해보세요.
데이터 이름 | 필드 이름 | 타입 |
이름 | name | 문자열 |
아이디 | id | 문자열 |
패스워드 | password | 문자열 |
나이 | age | 정수 |
-----------------------[ Member.java ]-------------------------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
------------------------------------------------------------------
14. 위에서 작성한 Member 클래스에 생성자를 추가하려고 합니다. 다음과 같이 Member 객체를 생성할 때 name 필드와 id 필드를 외부에서 받은 값으로 초기화하려면 생성자를 어떻게 선언해야 합니까?
----------------------------------------------------------------------
Member user1 = new Member(“홍길동”, “hong”);
Member user2 = new Member(“강자바”, “java”);
----------------------------------------------------------------------
----------------------[ Member.java ]-------------------------------------------
public class Member {
String name;
String id;
String password;
int age;
Member(String name, String id) {
this.name = name;
this.id = id;
}
}
--------------------------------------------------------
15. MemberService 클래스에 login() 메소드와 logout() 메소드를 선언하려고 합니다. login() 메소드를 호출할 때에는 매개값으로 id와 password를 제공하고, logout() 메소드는 id만 매개값으로 제공합니다. MemberService 클래스와 login(), logout()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① login() 메소드는 매개값 id가 “hong”, 매가값 password가 “12345”일 경우에만 true로 리턴하고 그 이외의 값일 경우에는 false를 리턴하도록 하세요.
② logout() 메소드의 내용은 “로그아웃 되었습니다.”가 출력되도록 하세요.
리턴 타입 | 메소드 이름 | 매개 변수(타입) |
boolean | login | id(String),password(String) |
void | logout | id(String) |
----------------------------------MemberService.java-----------------------------------------------------
public class MemberService {
boolean login(String id, String password) {
if(id.equals("hong") && password.equals("12345")) {
return true;
} else {
return false;
}
}
void logout(String id) {
System.out.println("로그아웃 되었습니다.");
}
}
-----------------------------MemberServiceExample.java----------------------------------
public class Member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MemberService memberService = new MemberService();
boolean result = memberService.login("hong", "12345");
if(result) {
System.out.println("로그인 되었습니다.");
memberService.logout("hong");
} else {
System.out.println("id 또는 password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
}
}
---------------------------------------------------------------------------------------------
Console
로그인 되었습니다.
로그아웃 되었습니다.
16.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호출해서 매개값을 콘솔에 출력하려고 합니다. println()메소드의 매개값으로는 int, boolean, double, String값을 줄 수 있습니다. Printer 클래스에서 println() 메소드를 선언해보세요.
----------------------------------------------------Printer.java------------------------------
public class Printer {
void println(int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void println(boolean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void println(double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void println(String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
-----------------------------PrinterExample.java------------------------------------------------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 printer = new Printer();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17. 16번 문제에서는 Printer 객체를 생성하고 println() 메소드를 생성했습니다. Printer 객체를 생성하지 않고 PrinterExample 클래스에서 다음과 같이 호출하려면 Printer 클래스를 어떻게 수정하면 될까요?
---------------------------------------------Printer.java-----------------------------------------
public class Printer {
static void println(int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static void println(boolean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static void println(double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static void println(String value) {
System.out.println(value);
}
}
----------------------------------------PrinterExample.java------------------------------------------
public class Printer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er.println(10);
Printer.println(true);
Printer.println(5.7);
Printer.println("홍길동");
}
}
18. ShopService 객체를 싱글톤으로 만들고 싶습니다. ShopServiceExample 클래스에서 ShopService의 getInstance() 메소드로 싱글톤을 얻을 수 있도록 ShopService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ShopService.java-------------------------------------------------------------------------
public class ShopService {
private static ShopService singleton = new ShopService();
private ShopService() {}
static ShopService getInstance() {
return singleton;
}
}
--------------------------------ShopServiceExample.java----------------------------------------------
public class ShopService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opService obj1 = ShopService.getInstance();
ShopService obj2 = ShopService.getInstance();
if(obj1 == obj2) {
System.out.println("같은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else {
System.out.println("다른 ShopService 객체 입니다.");
}
}
}
19. 은행 계좌 객체인 Account 객체는 잔고(balance) 필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balance 필드는 음수값이 될 수 없고, 최대 백만 원까지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외부에서 balance 필드를 마음대로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고, 0 <= balance <= 1,000,000 범위의 값만 가질 수 있도록 Account 클래스를 작성해보세요.
① Setter와 Getter를 이용하세요.
② 0과 1,000,000은 MIN_BALANCE와 MAX_BALANCE 상수를 선언해서 이용하세요.
③ Setter의 매개값이 음수이거나 백만 원을 초과하면 현재 balance 값을 유지하세요.
----------------------[ Account.java ]--------------------------------
public class Account {
public static final int MIN_BALANCE = 0;
public static final int MAX_BALANCE = 1000000;
private int balance;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if(balance<Account.MIN_BALANCE || balance>Account.MAX_BALANCE) {
return;
}
this.balance = balance;
}
}
--------------------------Example---------------------------------------
public class AccountExampl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ccount account = new Account();
account.setBalance(1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1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20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account.setBalance(300000);
System.out.println("현재 잔고: " + account.getBalance());
}
}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10000
현재 잔고: 300000
-------------------------------------------------------------------------
20. 다음은 키보드로부터 계좌 정보를 입력받아서, 계좌를 관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실행 결과를 보고, 알맞게 BankApplication 클래스의 메소드를 작성해보세요.
----------------------------------------------------------------
Console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1
--------------
계좌생성
--------------
계좌번호: 111-111
계좌주: 홀길동
초기입금액: 10000
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1
--------------
계좌생성
--------------
계좌번호: 111-222
계좌주: 강자바
초기입금액: 20000
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2
--------------
계좌목록
--------------
111-111 홀길동 10000
111-222 강자바 20000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3
--------------
예금
--------------
계좌번호: 111-111
예금액: 5000
결과: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4
--------------
출금
--------------
계좌번호: 111-222
출금액: 3000
결과: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
선택> 5
프로그램 종료
--------------------------------------------------Account.java---------------------------------------------
public class Account {
private String ano;
private String owner;
private int balance;
public Account(String ano, String owner, int balance) {
this.ano = ano;
this.owner = owner;
this.balance = balance;
}
public String getAno() { return ano; }
public void setAno(String ano) { this.ano = ano; }
public String getOwner() { return owner; }
public void setOwner(String owner) { this.owner = owner; }
public int getBalance() { return balance; }
public void setBalance(int balance) { this.balance = balance; }
}
-----------------------------------BankApplication.java--------------------------------------------------------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BankApplication {
private static Account[] accountArray = new Account[100];
private static Scanner scanner = new Scanner(System.i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boolean run = true;
while(run)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1.계좌생성 | 2.계좌목록 | 3.예금 | 4.출금 | 5.종료");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선택> ");
int selectNo = scanner.nextInt();
if(selectNo == 1) {
createAccount();
} else if(selectNo == 2) {
accountList();
} else if(selectNo == 3) {
deposit();
} else if(selectNo == 4) {
withdraw();
} else if(selectNo == 5) {
run = false;
}
}
System.out.println("프로그램 종료");
}
//계좌생성하기
private static void createAccoun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생성");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계좌주: ");
String owner = scanner.next();
System.out.print("초기입금액: ");
int balance = scanner.nextInt();
Account newAccount = new Account(ano, owner, balance);
for(int i=0; i<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 {
accountArray[i] = newAccount;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생성되었습니다.");
break;
}
}
}
//계좌목록보기
private static void accountLis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계좌목록");
System.out.println("--------------");
for(int i=0; i<accountArray.length; i++) {
Account account = accountArray[i];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account.getAno());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account.getOwner());
System.out.print(" ");
System.out.print(account.getBalance());
System.out.println();
}
}
}
//예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deposit()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예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예금액: ");
int money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money);
System.out.println("결과: 예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출금하기
private static void withdraw() {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ln("출금");
System.out.println("--------------");
System.out.print("계좌번호: ");
String ano = scanner.next();
System.out.print("출금액: ");
int money = scanner.nextInt();
Account account = findAccount(ano);
if(account == null) {
System.out.println("결과: 계좌가 없습니다.");
return;
}
account.setBalance(account.getBalance() - money);
System.out.println("결과: 출금이 성공되었습니다.");
}
//Account 배열에서 ano와 동일한 Account 객체 찾기
private static Account findAccount(String ano) {
Account account = null;
for(int i=0; i<accountArray.length; i++) {
if(accountArray[i] != null) {
String dbAno = accountArray[i].getAno();
if(dbAno.equals(ano)) {
account = accountArray[i];
break;
}
}
}
return account;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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