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개발

01 당장 좋은 것만 선택하는 그리디

02 아이디어를 코드로 바꾸는 구현

03 꼭 필요한 자료구조 탐색 알고리즘 DFS/BFS

04 기준에 따라 데이터를 정렬

05 범위를 반씩 좁혀가는 탐색

06 다이나믹 프로그래밍

07 가장 빠른 길 찾기

08 다양한 그래프 알고리즘

 

[문제]

숫자 카드 게임은 여러 개의 숫자 카드 중에서 가장 높은 숫자가 쓰인 카드 한 장을 뽑는 게임이다. 단, 게임의 룰을 지키며 카드를 뽑아야 하고 룰은 다음과 같다.

  1. 숫자가 쓰인 카드들이 N x M 형태로 놓여 있다. 이때 N은 행의 개수를 의미하며, M은 열의 개수를 의미한다.
  2. 먼저 뽑고자 하는 카드가 포함되어 있는 행을 선택한다.
  3. 그다음 선택된 행에 포함된 카드들 중 가장 숫자가 낮은 카드를 뽑아야 한다.
  4. 따라서 처음에 카드를 골라낼 행을 선택할 때, 이후에 해당 행에서 가장 숫자가 낮은 카드를 뽑을 것을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갖아 높은 숫자의 카드를 뽑을 수 있도록 전략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3x3 형태로 카드들이 다음과 같이 놓여 있다고 가정하자.

!https://blog.kakaocdn.net/dn/cYVsBD/btq3YT5clTm/kLEnhsLPIOXLYaxgsiKQm1/img.png

여기서 카드를 골라낼 행을 고를 때 첫 번째 혹은 두 번째 행을 선택하는 경우, 최종적으로 뽑는 카드는 1이다. 하지만 세 번째 행을 선택하는 경우 최종적으로 뽑는 카드는 2이다. 따라서 이 예제에서는 세 번째 행을 선택하여 숫자 2가 쓰여진 카드를 뽑는 것이 정답이다.

카드 N x M 형태로 놓여 있을 때, 게임의 룰에 맞게 카드를 뽑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숫자 카드들이 놓인 행의 개수 N과 열의 개수 M이 공백을 기준으로 하여 각각 자연수로 주어진다. (1 ≤ N.M ≤ 100)
  • 둘째 줄에 N개의 줄에 걸쳐 각 카드에 적힌 숫자가 주어진다. 각 숫자는 1 이상 10,000 이하의 자연수이다.

 

[출력 조건]

  • 첫째 줄에 게임의 룰에 맞게 선택한 카드가 적힌 숫자를 출력한다.

입력 예시1


3 3
3 1 2
4 1 4
2 2 2

출력 예시1


2

입력 예시2


2 4
7 3 1 8
3 3 3 4

출력 예시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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